본문 바로가기

콘텐츠/강좌

[전자책 연재 3/3] 3. ebook 저작툴과 뷰어 살펴보기

 

 

3. ebook 저작툴과 뷰어 살펴보기

그동안 전자책이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전자책 저작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전자책 제작시 많이 사용되고 있는 [Sigi], [eBook Stylist], [나모 이북 에디터] 저작 도구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제작한 이펍 파일을 미리 볼 수 있는 뷰어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sub [Sigi]로 전자책 제작하기


[Sigi]는 앞에서도 많이 언급할 만큼 전자책 제작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툴이다. [Sigi]의 특징은 코딩 제작과 위지윅 방식이 적절히 가미되어 있기 때문에 아직은 스타일이 백분 활용하지 못하는 전자책에서 가장 오류없이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능이 사용자가 직접 코딩을 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HTML 코드를 잘 알지 못하는 초보자인 경우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여기서는 [Sigi]를 이용하는 기본 작업 중심으로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 페이지 추가하기
[Sigi]의 화면 왼쪽에는 전자책 제작에 사용할 요소 목록을 볼 수 있는 패널이 보인다. 이중에서 [Text]는 문서 페이지를 관할하는 영역이다. 처음에는 한 개의 문서만 열려 있는데 [파일]-[추가]-[빈 HTML 파일] 메뉴를 클릭해서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다. 등록된 페이지 목록대로 순서가 정해지므로 원고 순서대로 추가하도록 한다. 목록 구성으로 표지, 판권, 저자 소개, 머리말, 차례, 본문 순으로 작성한다. 차례는 자동 구성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페이지가 생성되므로 별도로 제작할 필요는 없다.

● 글자 입력하기
글자 입력은 빈 화면을 클릭한 다음 화면에 나타나게 할 글을 입력하면 된다. 가장 먼저 작업할 부분은 페이지 이름이다. 페이지 이름은 목차 목록에 표시되기 때문이다. 페이지 이름을 입력하고 [H1]~[H6] 버튼 중 하나를 골라 클릭하면 된다. 제목을 지정했으면 다음 줄로 커서를 옮긴 후 본문에 나타나게 할 글을 입력한다.

하이퍼링크는 사슬 모양의 [Insert link] 도구를 클릭해서 실행할 수 있는데 현재 페이지 중 이동할 페이지를 선택하거나 [Target] 항목에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 그림 삽입하기
본문에 그림을 삽입하려면 [Insert File] 버튼을 클릭한 다음 [Other Files] 버튼을 클릭해서 문서에 삽입할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Sigi]는 그림 크기를 조절하는 옵션이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코딩을 해주어야 한다. [Cord view] 버튼을 클릭해서 소스를 연 다음 

 태그에 안에 ‘width=“100%”를 입력해준다. 문서 너비를 기준으로 그림 크기의 비율을 백분율로 지정해주면 된다.

● 목차 꾸미기
목차 페이지는 도서 앞부분에 배치하여 도서에 포함된 목록을 보여주고 목록을 클릭해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목차 페이지를 만들려면 우선 [도구]-[차례]-[Generate Table of Contents] 메뉴를 클릭해서 차례 목록을 확인한 다음 [도구]-[차례]-[Create HTML Table of Contents]를 클릭해서 목차 페이지를 추가한다. 목차 페이지는 ‘toc.xhtml’로 표시되며 이 목록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페이지 위치로 이동시키면 된다.

● 도서 정보 입력하기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도서 정보를 입력하도록 한다. [도구]-[메타데이터 편집기] 메뉴를 클릭한 다음 도서 정보를 입력한다. [기본 항목 더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 문법 검사과 ePub 저장하기
도구 모음에서 오른쪽에 위치해 있는 녹색의 체크 아이콘을 클릭해서 문법 검사를 한다.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가 발생한 목록을 클릭해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한 후 문제를 해결한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Save] 버튼을 클릭해서 epub 파일로 완성본을 저장한다.



sub [eBook Stylist]로 전자책 제작하기

[eBook Stylist]는 웹에서 동작하는 전자책 편집기이다. [eBook Stylist] 홈페이지(http://ebookstylist.com)에 접속한 다음 회원가입을 하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으면 윈도우에 프로그램 목록이 추가되는데 윈도우에서 [시작]-[모든 프로그램]-[eBook Stylist 1.0 Beta]을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eBook Stylist]는 메뉴가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손쉽게 작업할 수 있고 매우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전자책을 예쁘게 꾸밀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스타일이 실제 이펍 뷰어서 지원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제작시 이펍뷰어를 통해서 확인해야 한다.

● 새 페이지 만들고 문서 작성하기
[eBook Stylist]를 실행한 다음 [파일]-[책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고 도서 이름을 이름을 지정해서 새 문서를 만든다. 왼쪽 [섹션]에는 작업할 수 있는 문서 목록이 나타나는데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문서를 추가할 수 있다. 문서 작성은 빈 문서에 워드프로세서와 같이 타이핑을 하여 글을 작성한 후 오른쪽의 [스타일] 패널에서 입력한 글에 스타일을 지정한다. 스타일을 지정할 문단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선택한 다음 [기본 스타일템플릿] 탭을 클릭하고 사용할 스타일 목록을 더블 클릭하면 된다.

[eBook Stylist]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은 미리보기 기능이다. 왼쪽의 [섹션] 패널에 위치해 있는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한 문서의 내용을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보여 준다.

● 그림 삽입하기
그림을 삽입하려면 우선 오른쪽에서 [이미지] 패널을 클릭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추가할 그림을 미리 등록해둔다. 이미지 목록에 그림이 등록되면 그림을 삽입할 위치를 클릭한 다음 추가할 그림 목록을 더블 클릭해서 추가할 수 있다.

● 문서 저장하고 목차 구성하기
[eBook Stylist]는 문서별로 작업이 완료되면 [저장] 버튼을 클릭해서 문서를 저장해야 한다. [모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되어 있는 모든 문서를 한 번에 저장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문서 저장이 되었으면 왼쪽 상단에 위치해 있는 [목차] 패널에 문서 순서대로 목차가 구성된다. [eBook Stylist]는 목차 페이지를 만들어주지 않고 전자책 뷰어에서 제공하는 목차보기를 실행할 때 나타나게 할 목차 리스트에 표시해주는 역할을 한다.

● 도서 정보 입력하고 ePub 저장하기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도구]-[내보내기] 메뉴를 클릭한다. 이곳에서 도서 정보를 입력하고 [커버이미지]에는 표지에 사용할 이미지를 선택한 후 [ePub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서 ePub 파일을 만들 수 있다.

sub [나모 이북에디터]로 전자책 제작하기

 

나모 이북에디터는 웹에디터 프로그램인 나모 웹에디터로 유명한 나모 인터렉티브에서 제작한 전자책 편집 프로그램으로 워드프로세서와 같이 작업할 수 있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프로젝트 저장 기능을 제공하여 작업한 내용을 보관하고 재작업할 수 있고 탁월한 위지윅 편집 기능과 코드 편집, 스타일 편집 기능 모두 제공하므로 작업하기 매우 편리하다. 나모 이북에디터는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나모 인터렉티브] 홈페이지(http://www.namo.co.kr)에 접속해서 [나모 이북에디터] 메뉴에 접속하면 체험판을 다운로드받아서 테스트해볼 수 있다.

● 프로젝트 만들고 페이지 추가하기
나모 이북 에디터를 실행한 후 [프로젝트]-[새 프로젝트] 메뉴를 클릭해서 프로젝트를 등록해야 한다. 저장된 프로젝트는 언제든지 다시 불러와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으면 왼쪽 [목차] 패널에서 3b-3-09.tif 버튼을 클릭해서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다. [목차]에 표시된 목록은 목차에 나타나는 목록 이름이므로 내용에 맞게 페이지 이름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 목록을 클릭하고 [F2]를 누른 다음 이름을 입력해준다.

● 글 작성하기
글 작성은 워드프로세서 작업과 비슷하다. 빈 페이지에 글을 작성하고 도구를 이용하여 서식을 편집해주면 된다. 이때 중요한 점은 전자책은 다양한 글꼴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워드프로세서처럼 자유롭게 글꼴을 지정하면 안된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 글꼴처럼 무료 글꼴을 이용하거나 글꼴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그림 삽입하기
그림을 삽입하려면 삽입할 곳을 클릭해서 커서를 위치한 다음 3b-3-10.tif 버튼을 클릭해서 추가할 그림을 선택한다. 이때 [크기] 항목에는 [너비]에 백분율로 그림 크기를 지정해주어야 한다.

나모 이북에디터의 특징 중 하나로 그림 편집 기능이 있다. 문서에 삽입된 그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다음 [그림 편집]을 선택하면 [이미지 편집기]가 실행된다. 이곳에서는 그림에 글자 입력, 그림 효과, 그림 자르기 등의 기본 그림 편집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없이 작업이 가능하다.

● 출판 등록하기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3b-3-12.tif[출판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출판 등록을 한다. [표지 편집] 버튼을 클릭해서 표지를 등록하고 문서 작성시 사용된 글꼴이 있다면 [글꼴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글꼴을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정보] 탭을 눌러 도서 정보를 입력하고 [문법 검사] 버튼을 클릭해서 오류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출판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ePub 파일로 문서를 저장할 수 있다.

SEC 이펍 뷰어 사용하기

작업한 ePub 파일이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 보기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이펍 뷰어는 무척 많이 존재하지만 실제 스마트폰에서 보이는 모습과 동일하게 확인하려며 PC용 이펍 뷰어보다는 스마트폰용 ePub 뷰어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전자책을 오픈하려는 전자책 서점에서 제공하는 이펍 뷰어를 이용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그 이유는 전자책 서점마다 지원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뷰어마다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전자책 서점인 리디북스에서 제공하는 리디북스 앱에는 외부 ePub 파일 보기 기능을 제공하므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편이다. 우선 스마트폰을 PC와 연결한 다음 [Windows 탐색기]를 이용하여 제작한 ePub 파일을 스마트폰에 [Download] 폴더에 저장한다.

저장되었으면 [Google Play]를 실행한 후 ‘리디북스’라고 검색해서 [리디북스] 앱을 찾아서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리디북스] 앱을 실행한 다음 상단에 위치해 있는 3b-4-02.tif 버튼을 누르고 [내 파일] 탭을 누른다. 폴더 목록이 나타나면 이펍 파일을 저장한 폴더를 열고 파일을 체크해서 불러온다. 책장에 도서가 등록되면 도서를 탭해서 실행하면 도서를 열어 볼 수 있다. 화면을 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목차] 버튼을 눌러 목차 목록을 볼 수 있고 [설정] 버튼을 눌러 글자 크기, 글꼴, 색상 등을 변경해서 볼 수 있다. 아이폰 사용자는 아이폰을 PC와 연결한 다음 [iTunes]를 실행한 후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응용 프로그램]-[리디북스] 항목을 선택해서 이펍 파일을 등록하면 [리디북스]를 실행할 때 자동으로 도서가 등록된다.



[맺음말]
그동안 전자책 제작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전자책 포맷은 아직도 진행 중인 형태이어서 제작에 대한 정확한 방안을 제시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전자책 제작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문서를 예쁘게 꾸미는 것보다 전자책을 오픈할 업체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파악하는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 여러 전자책 서점에 오픈할 것이라면 텍스트에 다양하게 속성을 지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제목, 중제목, 본문 이렇게 3가지 형태로 글자 크기를 지정하고 색상 지정도 요란스러운 것보다 중요한 부분만 지정해서 사용하기를 권장하며 글꼴도 무료 글꼴을 이용하여 한가지만 사용하도록 한다. 문서에 삽입하는 이미지 또한 너비 속성을 백분율로 지정하여 크기를 조절해서 삽입하도록 한다. 이 규칙만 지킨다면 대부분의 이펍 뷰어에서 문제없이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소개한 저작툴을 사용할 때도 이러한 규칙을 감안해서 작업하도록 한다. 모쪼록 이번 코너를 통해 독자 여러분이 전자책을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기원한다.

태그